본문 바로가기
어린이책(Children)

[서평] Invention of Hugo Cabret by Brian Selznick

by 글대장장이 서야 2023. 7. 21.

2010년에서 2013년 정도까지 원서 읽기 카페에서 영어책이 빼곡히 꽂힌 영어책들을 자랑할 때면,  한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던 책이 한 권 있습니다. 그런데 나한테만 없는 겁니다. 그래서 언젠가는 꼬옥 가지고 싶고,  나도 꽂아둬야지 했던 책이 한 권 있습니다.

근데 너무 비싼 겁니다. 
그랬던 책이 어느 날 할인을 해서 살 생각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.
그렇게 해서 샀던 책이 바로 이 책, 
Invention of Hugo Cabret입니다. 

표지부터가 너무 예쁘지 않나요? 근데, 이 책의 표지는 이 앞부분만 보고 끝나는 게 아닙니다.
표지를 벗겨서 펼쳐놓으면 대충 이렇게 됩니다. 책 꽂이에 꽂으면 저 소년의 눈 한 쪽이 나를 바라보고 있게 돼요.

이 책은 연필로 그린 세밀화가 가득한 책입니다. 
그렇다고 그냥 그림책이냐! 
그것도 아닙니다. 
서사구조가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고, 심지어는 그 이야기가 재밌기도 합니다.  다만 연필로 그린 세밀화가 가득하기 때문에,  실제 글의 분량을 생각하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. 챕터북 한권 내지는 한권 반 분량 정도 될 겁니다. 그래서 넘기면서 팍팍 넘어가는 맛이 있습니다.

이러너 고퀼리티의 연필로 그린 세밀화가 한 책 가득합니다.

그래서 칼데콧 상을 비롯한 많은 상을 받았고,  수상작 후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.  읽으면서 재미났고,  그림 보면서 계속 감탄하면서 읽었던 책입니다. 먼저 읽으신 분들이 결말 부분이 약하다고 해서,  미리 기대를 안 하고 읽었더니 저는 결말도  그냥 즐겁게 읽었습니다. 그러니까 결말은 기대하지 마세요.

책 두께는 두껍습니다.  
들고 다니면서 읽으실 생각은 접으시는 게, 팔과 다리, 그리고 허리와 어깨에 좋을 것 같습니다. 무려 534쪽!
게다가 두꺼운 양장본입니다.

페이퍼백도 나왔다는 소문은 들었는데, 실제로 페이퍼백으로 나온 거 읽었다고 말씀하시는 분을 아직 못 봤습니다.
그리고 이 책은 양장본이 예쁩니다. 

챕터수는 굳이 세면서 읽지는 않았는데,  다시 꺼내서 펼쳐보니 맨 마지막 챕터가 12인 게, 12개인가 봅니다. 한 챕터가 특별히 길지도 짧지도 않습니다. 글발수가 얼마 안 돼서 긴 챕터도 그림이 많습니다. 초급용으로 생각하기 쉬운데, 약간 단어가 어렵게 느껴져서  완전 초급용 도서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싶습니다.

그래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초급이셔도 좀 뉴베리 수상작 좀 쉬운 걸로 진입하실 정도의 실력을 갖추신 다음에 읽어야지  무리 없이 읽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  분야는 SF라고 해야할 것 같기도 한 역사물이다 싶습니다. 굿리즈에서는 환타지로도 넣고 있는데, 역사 약간 들어갔고, SF라고 하기도 뭣하지만 나름 기계 들어갔으니 그렇게 생각해야 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.

그림이 많아서 그래픽 노블로 취급되기도 합니다. 이야기책인데, 그림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니까요. 고아인 소년이 주인공입니다.   이 이상 아시고 읽으시면 재미 없을 것 같습니다.

번역본 표지입니다.

한글 번역판 당연히 있습니다. 
따로 한글판 표지 그림을 제작하지 않고 그대로 써 줘서 너무 고맙습니다. 이 책은 이래야 된다 싶습니다.
다만 부제목 : 자동인형을 깨워라!
이거 넣어서 스포일러 좀 안 했으면 100점 만점일 걸 싶습니다.

그냥 표지만 봐도 읽고 싶고 호기심이 일지 않나요? 불행히도 한글 번역본은 절판 상태입니다.  도서관이나 중고책 이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. 

영화 포스터를 그림 사이즈를 줄이려다가, 그냥 올립니다. 그게 더 좋아보여서요.

이 책 영화화도 됐습니다. 영화 줄거리가 책과 거의 비슷하게 가다가 결말 부분에서 살짝 다르게 틀었는데, 그 결말이 영화적으로 더 완성도를 높혀 준 것 같습니다. 영화도 너무 잘 만들었습니다.  원래 책 읽을 때는 영화 있는 줄 몰랐다가, 
뒤늦게 영화화 된 것을 알고 보면서 별 기대를 안 했습니다. 막상 영화 보니, 책하고 비슷한 느낌도 잘 살렸으면서, 
어떤 면에서는 책보다 더 세련되고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영화 구해서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.

반응형

댓글